About CLUB SANGMI 고품격 여행의 명가

상미회 소개 About CLUB SANGMI

품위있는 여행클럽 상미회를 방문해주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상미회에서는 사전 답사에 의한 코스 디자인, 현지 인사들과의 만남, 안락한 호텔과 고급 음식점 등 교양과 추억, 즐거움이 있는 여행을 추구합니다.

尙美會 첫 여행은 2002년 4월 19일부터 29일까지의 10박 11일의 이탈리아·南部 프랑스 역사·문화 기행이었다. 여행이 끝날 무렵 이 여행에 매료된 여행 참가자들이 이구동성으로 앞으로도 이런 여행이라면 계속 참여하겠다면서 여행 동호회를 만들자고 제안하였다.

초기에 여행을 함께했던 분들의 모임의 이름은 이 여행이 추구하는 품위 있는 여행, 즉 아름다운 곳, 좋은 잠자리, 맛있는 음식, 좋은 와인과 현지의 대표적인 좋은 미술관 · 박물관 · 성당 등 건축물의 감상 등을 축약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이름으로「상미회」로 결정되었다.

漢子로「상」字에는 최상을 나타내는 「上」· 맛본다는「嘗」· 항상이라는 의미의「常」· 생각한다는「想」· 복되다는「祥」· 숭상할「尙」과 즐기고 감상한다는「賞」등이 있고, 「미」字에는 맛과 기분을 뜻하는「味」와 아름답고 예쁘고 좋고 맛있다는「美」,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未」등이 있어 초기에는 상미회를 한자(漢子)로 표시할 때에는 이를 조합하여 사용키로 하였다.

그 후 15여 차례에 걸친 상미회 여행에서는 일반적으로 아름다움을 즐기고 감상한다는 뜻의「賞美會」로 사용하고, 레스토랑이나 포도원 등을 방문할 때에는「賞味會」를 사용하기도 하였다. 상미회 여행이 시작된 지 3년 동안 유럽 여행이 7차, 일본 6차, 국내 2차 등 15차례에 이르렀고 회원들 간에 상미회를 동호회보다는 본격적인 법인체로 발족시켜 고품격 여행을 선도하는 여행클럽으로 만들자는 의견이 모아졌고, 이것이 실현되어 주식회사 상미회(株式會社 尙美會)로 법인설립되고 2004년 12월 8일 창립총회를 코리아나 호텔에서 갖게 되었다.

회사 이름을「尙美會」로 결정한 것은 康熙字典을 준거한 생활한자연구회편(生活漢字硏究會編) 「大玉篇」에 따르면「尙」자에는 숭상한다는 뜻 외에도 귀하다 · 높다 · 아름답다 · 자랑하다 · 가상히 알다 라는 많은 좋은 뜻이 있고,「美」자에는 아름답다는 뜻 외에도 예쁘다 · 좋다 · 맛있다는 뜻이 있기 때문이다. 「尙美會」라는 이름은 아름다움을 숭상하는 모임이라는 뜻 외에도 예술과 문화, 음식과 반주를 귀하게 여기는 모임 등 무수한 뜻을 포함하고 있어 尙美會가 추구하는 목표를 축약적으로 표시하는 좋은 漢字 이름이다. 더욱이「尙美會」 세 글자 각각이 모두 기하학적으로 좌우 선대칭이 되어 있어 글자 모습도 매우 단아하고 아름답다.

金玄鎭 尙美會 주주회원